[기획] 예장 합동 제104회 총회를 전망한다 (2)
상태바
[기획] 예장 합동 제104회 총회를 전망한다 (2)
  • 합동투데이
  • 승인 2019.09.20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는 다음주로 다가온 예장 합동 제104회 총회를 맞아 기획시리즈를 마련했다. 

1. 제104회 총회의 의미  2. 제104회 총회 이슈들  3. 제104회 총회 이후 방향으로 총회와 한국교회의 길을 분석하고 방향을 제시코자하는 기획이다. 시대와 교회, 당면 총회의 과제, 목회자와 실천의 길을 살피고 앞길을 찾는 총회원과 목회자, 교회지도자들에게 교회 언론의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Ⅰ. 제104회 총회 총회의 의미

Ⅱ. 제104회 총회 이슈들

Ⅲ. 제104회 총회 이후

 

Ⅱ. 제104회 총회 이슈들

- 1. 총회 정치 쟁점들

 

큰 이슈 없는 이례적인 해, 그래도 정치 쟁점은 부각돼...

허활민 목사 재심 건, 총신 정상화 보고 건, 총회 선거 건 등 부각

지도력 검증 위한 과정 방법 필요해...

 

총회는 하나님을 향해 달려가고 있을까?
총회는 하나님을 향해 달려가고 있을까?

 

올해는 총회 역사상 특이한 해가 될 전망이다. 교단 전체를 뒤덮는 큰 쟁점이 없는 총회를 맞기 때문이다. 총회 교권측과 총신교권측이 맞붙은 지난 수년 동안의 대회전 이후 조정기(?)를 보내는 것인지는 몰라도 올해는 큰 쟁점이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럼에도 나름 중요한 사안은 여전하다. 이들을 정치와 정책, 기타 영역으로 분류해 총회 이슈와 각종 헌의안들을 살펴본다.

총회는 무엇보다 정치의 장이다. 정치라 함은 바르게 한다는 뜻이다. 정의를 세우는 것이 정치이다. 교회 정치는 하나님의 뜻(義)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때로는 정치가 거꾸로 갈 수도 있으니 이 또한 정치이고 역사인 것이다.

올해 예장 합동 교단 정치의 숨은 최대 이슈는 허활민 목사의 총대직 복귀 문제이다. 대부분의 총대들이 쉬쉬하고 있지만, 이미 임원회의 언덕을 넘은 이 문제는 총회 마당에서 전면적으로 부딪힐 것으로 보인다. 이 문제가 전면화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것은 교권 중심이 부활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총회 - 총신 구도가 무너지고 교권 중심이 갑자기 비어버린 허무감(?)을 달랠 수 있는 향수 코드와 대체 교권이 나타나지 않고 리더십이 비어 있는 점에서 이 문제가 비집고 들어올 수 있는 정치 공간이 존재하는 것이다. 또한 영남-호남-서북 일부 세력의 동맹체로 두 명의 전직 총회장을 탄생시키고, 영남 젊은 세대 교권까지 탄생시킨 저력의 허활민 사단(師團)이 이 공간을 그냥 지내보낼 수는 없을 것이다.

특히 눈여겨 볼 하나의 변수는 최근 떠오르는 이슈인 정년 연장 건과 맞물려 허활민 목사의 재심 문제가 연결될 가능성에 대한 점이다. 만약 허활민목사의 재심이 통과되고 정년이 연장되는 일이 발생한다면, 허활민 목사의 재심 건은 명예회복 차원이 아니라 교권 회복 차원으로 상승하고, 이는 교단을 다른 블랙홀로 빠져들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마침 교단의 정년 연장 필요와 요구가 더욱 노골화 되고 기초를 다져가고 있는데 이런 점에서 정년 연장 문제를 새롭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정년 연장 문제는 사실상 무책임하고 이기적인 배경을 갖고 있다. 과거 정년제 도입을 주장하고 관철했던 세대가 막상 자신들이 정년을 맞을 때가 되니 이제는 이런 저런 구실로 정년 연장을 도모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단 차원의 목회자 수급 정책도 세우지 못한 채 70% 이상의 미자립 교회 문제를 안고 있는 상황에서 정년마저 연장된다면, 공급 과잉에 의해 목회자의 공동체성은 깨져 버리고 교단 내의 세대 갈등과 목회자의 생존권 위협, 이중직 확산 등 파급되는 문제는 걷잡을 수 없게 될 것이다. 결국 교단은 교회와 목회자의 공동운명체 의식은 사라지고 빈익빈 부익부의 위화감과 정글 논리가 정착돼 회복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를 수도 있다.

하지만 현실 교단 정치구조에서 이기적 필요성으로 결집한 세력과 교권 회복을 꿈꾸는 세력이 결탁해 정치 현실화 한다면, 과연 합동 교단의 개혁 정체성과 목회자 양심은 무엇인가? 스스로 물어야 할 것이다.

가뜩이나 세습 반대법도 없이 공공연한 세습을 계속하며 사회적 비판의 대상이 된 상황에서 정년마저 연장한다면 세상 여론은 다시 한 번 합동교단을 등지게 될 것이다. 그 위에 교권 회복 전략마저 가세한다면 가장 극단적 시나리오가 될 것이다.

이런 점에서 허활민 목사의 재심 복귀 가능성에 대해 대부분의 총대들이 고개를 젓고 있는 상황이다. 현실화 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역으로 정년제 추진을 위해서도 허활민 목사 재심 건과 구별 지으려는 시도도 있을 것이다. 어쨌든 아직은 수면 아래에 있지만 정치는 살아있는 생물이기에 어떤 형태로 나오게 될 것인지 주목이 계속되고 있다.

올 총회의 두 번째 정치 사안은 바로 총신대 정상화 관련 건이다.

총신대 정상화 관련해서는 이재서 총장의 선임과 전 재단이사들의 조사에 대한 총회 보고 등으로 마무리 절차만 남겨 놓고 있다. 이 사이에 김영우 전 총장도 출소했다. 여기서 현재 쟁점이 되는 것은 전 재단 이사의 징계 문제가 초점이 돼 있다. 이재서 총장이 학교를 원활히 이끌고 있고, 재정 문제와 정원 축소 문제 등은 구조적 문제인지라 재정 책임을 져야 할 총회로서는 커다란 부담을 떠안는 꼴이 된 것이다. 이 때문에 총회 입장에서 매를 드는 격인 징계문제가 총회에서는 초점이 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하지만 이 문제도 그다지 간단하지 않다. 결국 총신문제 역시도 총회 정치 구조에서 발생한 문제이기 때문에 총회 자신에게도 책임의 일단이 있다는 점 때문이다. 결국 관선이사가 파송되 총신이 총회의 손을 떠나게 된 것은 총회 측에도 잘못이 있다는 교육부의 판단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그것이다. 때문에 매를 들기 전에 자기 반성을 하지 않는다면 징계는 정치 보복으로 오해 받게 되고 결국 보복의 악순환이 총회 정치구조에 자리잡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김영우 전 총장도 총회 정치구조 갈등의 와중에 사법적 징계까지 마치고 나온 마당에 징계의 칼날을 더 넓게 겨눈다면 과연 그것이 진정한 총신 정상화일수 있겠느냐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런 점을 잘 아는 총신정상화 위원회는 징계 원칙을 지키는 바탕 위에 최대한의 관용과 화해를 통한 진정한 총신 정상화를 큰 방향으로 하고 있다. 총신정상화위원회의 처리 방향과 총회 현장에서의 여론 추이가 어떻게 될 것인지가 변수이지만, 대부분의 총대들은 이런 현실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총신이 과거의 영광을 회복하고 교단과 한국교회의 미래를 여는 교육기관으로 환골탈태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정치 사안에서 선거문제를 빼놓을 수 없다.

올해 총회에서 가장 아쉬운 것은 목사 부총회장 선거가 무산된 것이다. 당락을 떠나서 선거는 리더십의 검증 과정이고 리더의 조직, 정책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부총회장의 단일 후보는 매우 아쉬운 것이다. 만일 경쟁력이 압도적이어서 이번에 단일화 된 것이라면 3년 후의 호남 중부지역에서 나올 부총회장 후보의 리더십은 매우 의심 받을 것이다. 패배를 피하는 지도자는 지도력을 인정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한나라 고조 유방은 항우에게 99번 패했지만 끝까지 꿈을 포기하지 않아 한번의 승리로 새나라를 세울 수 있었던 것이다. 진정한 한국교회 리더십은 성공과 실패를 맛보는 과정에서 성숙 성장하는 것이다.

결국 전장(戰場)은 부서기 후보 경쟁이 되고 있다. 부서기 후보인 기호1번 이종철목사와 기호2번 김한성 목사는 총회 정치구조의 진영을 반영하고 있다. 이종철목사는 조직 선거에 강하고 김한성 목사는 흐름 선거에 강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현재까지 판세는 백중세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주말과 투표 전까지 허활민 목사의 재심 문제, 총신 정상화 처리 문제, 심지어 정년 연장 문제 등 정치 사안에 대한 총대 여론과 민심의 흐름에 따라 최종적으로 승부가 날 것으로 보인다. 부서기 투표가 정치 투표로 성격이 전화되고 있는 것이다.

장로부총회장 역시 치열한 선거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장로 부총회장 선거와 장로 부회계 선거가 경선으로 진행되는 것은 눈여겨 볼 대목이다. 민주주의의 꽃이 선거라는 점에서 경선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반드시 장로 조직의 특정 지위에 있는 사람 만이 부총회장이나 회계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는 도전적인 사례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정치의 활성화를 기할 수 있는 계기로 볼 수 있다. 다만 선거 이후 갈등 관리는 과제가 되고 있다.

선거 판세 역시 백중세라는 전언이 다수 이다. 다만 오랫동안 준비했던 후보가 더 유리할 것이라고 주변은 판단하고 있다.

선거법 또한 문제로 제기된다. 과거 금권 선거 시대 통제 중심의 선거법이 현재 선거법의 기조가 돼있다. 만일 선거법을 풀면 언제든 금권 조직 선거의 망령이 살아날 수 있다는 두려움이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더욱 성숙한 총대들의 변화도 무시할 수 없다. 지금 총대들은 대부분 50대 중심의 젊은 세대이며 민주화 세대들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후보에 대한 검증과 파악을 더욱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다. 지금같이 몇차례의 유세 만이 아니라 공동 토론회 등 방식으로 정책과 자질을 검증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임원들은 도덕성 리더십 뿐만 아니라 사회 속에서 교회지도자로서의 자질이 검증돼야 할 시대를 맞고 있다. 교회의 이미지가 곧 교회 성장을 좌우하는 시대에 교회 지도자 검증이 보다 실질화 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선거법과 유세 방법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제104회 총회의 정치 사안은 그다지 큰 쟁점이 없으면서도 세부 쟁점에서는 나름 많은 쟁점이 되기도 한다. 과연 올해는 총대들의 민심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 총회원들과 한국교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책안과 기타 헌의안 분석은 계속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