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마지막 날] 정치의 날... 운영이사회 폐지 등 결의
상태바
[총회 마지막 날] 정치의 날... 운영이사회 폐지 등 결의
  • 합동투데이
  • 승인 2019.09.2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부에서 보고하고 있다.
정치부에서 보고하고 있다.

총회 마지막 날은 정치부 보고로 마무리 됐다. 본지는 정치부 보고 주요 사항을 중심으로 결의와 해설을 하되, 운영이사회 폐지 등 사안은 별도 기사로 다룬다.

[ 14신 ] 정년 연장 문제 ...연구위 구성키로

26일(목)은 정치의 날이었다. 총회 정치부(부장 함성익목사)는 총대들의 관심사로 돼있는 정년 연장 문제는 정년을 연장하든, 하향하든 5인 연구위원회를 구성해 연구키로 했다.

정년 관련 안건은 목사 장로 75세 정년연장과 항존직 75세 정년 연장, 위임 목사 68세 시무 정년 하향 건 등 대상과 연령에서 다양한 헌의안이 올라왔다. 정치부는 이를 5인 연구위원회를 조직해 맡기자는 안으로 보고하고 총대들은 이를 받아들여 정년 문제는 향후 공론의 과정을 거치게 됐다.

[해설]

정년 문제는 시대의 변화와 시대발전 상황 및 복잡한 교계 사정까지 함께 엮여 있는 예상 외로 복잡한 문제가 될 전망이다. 교단에 정교하고 과학적인 목회자 수급 시스템이 부재한 조건에서 정년 연장은 목회자 생존권 문제와 사역권 문제가 얽힌 세대 충돌이라는 기본 문제 외에도 다른 교단에서 정년 연장을 무기로 교회들을 유혹하는 새로운 흐름도 나타나고 있는 상황도 변수가 되고 있다. 또한 목회자의 노후 보장문제와 교회 사이의 안정적 리더십 교체를 바라는 여론으로 인한 시간 벌기 필요성 등도 정년 연장 문제의 배경이 되고 있다.

하지만 제도가 정착하면 향후 젊은 세대의 목회자들에게 큰 짐을 안겨 줄 수 있고, 세습문제로 사회적 영향력 감소와 고립화가 심화되고 있는 한국교회의 위기 상황에서 정년 문제라는 한 가지 큰 부담을 더 떠안게 된다. 교단의 정년 문제는 어떻게 정리될 것인가 연구위원회의 활동에 관심이 모일 것이다.

 

[ 15신 ] 뉴스앤조이 문제 반기독교대응위원회로 넘겨...

총회는 뉴스앤조이 신문을 반기독교언론으로 지정해달라는 헌의안에 대해 총회는 반기독교대응위원회로 넘겨 처리하기로 했다. 즉 뉴스앤조이를 교계 언론의 범주가 아닌 반기독교대응 범주에서 다룬다는 것이다.

[해설]

이 결의는 언론사에 관한 문제가 반기독교대응 차원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언론은 권력의 감시와 비판 기능을 자기 본질로 한다. 그런 점에서 어떤 교계 언론이든 교권과는 갈등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이다. 그런데 뉴스앤조이 관련한 인식은 교권과 언론의 갈등 관계가 아닌 반기독교 차원의 문제로 인식되고 결정됐다는 데 이 문제의 특이성이 있다. 이런 결정을 한 데는 뉴스앤조이의 기사가 교회에 대해 공격적이라는 비판 강도의 문제(양적 문제)와 동성애 주제에 대해 꾸준하게 보도해 오는 뉴스앤조이의 논조(질적 문제)에 대한 문제가 상승 작용을 일으킨 것이라는 분석이다. 게다가 반동성애 운동으로 결집하는 한국보수교회와 보수교단의 운동 전략과 확산 전술이 다방면적으로 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뉴스앤조이 문제는 신학부에서 이단성 조사로, 동성애 보도 문제는 반기독교언론 대응 차원으로 확산돼 가는 양상인데 이 구도는 상당한 시간 동안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16신] 퀴어 신학의 이단성은 신학부에서... 뜨거운 보수 바람 총회 압도

정치부는 퀴어 신학의 이단성을 결의해 달라는 청원에 대해 신학부에 보내자고 했으며 총대들도 받아들였다. 신학부에서 신학적 검토 절차를 가져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장의 분위기는 뜨거웠다. 반동성애 문제, 퀴어 축제 문제, 동성혼 반대 문제, 페미니즘 문제, 뉴스앤조이 문제, 청소년 인권 조례 문제, 심지어는 초등학교 교과서의 아동 성교육관련 표현 문제 등 보수 교회가 문제로 삼을 수 있는 교계적 · 사회적 문제들이 번갈아 가며 언급되는 분위기에서 교회는 도덕윤리 수호의 마지막 보루로 인식되는 분위기가 총회를 압도했다. 결국 이런 문제들을 다루는 부서가 사회부, 생태계위원회, 반기독교대응위원회 등으로 갈라지며 효율적 대응이 어려워진다며 공동의 대응을 촉구하는 발언까지 나왔다. 마치 합동 총회가 사회적 보수의 선봉대가 돼야 한다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에서도 대교단다운 큰 걸음을 걸어야 한다는 인식도 확산됐다. 당장의 이슈를 따라가며 결의를 남발하는 것 보다는 신학적으로 검토하고 절차를 거치면서 추이를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이런 입장이 반영된 결정이 이단성 문제를 신학부에서 검토하자는 것이다. 신학부(부장 고창덕 목사)의 행보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 17신 ] 정책 관련 기구 구성 결의 ... 임원회에 맡겨

정책 관련한 기구와 조직 구성이 결정된 것도 눈길을 끌고 있다. 총회 교육개발진흥과 주일학교운동 다음 세대 키우기 위한 조직으로 총회교육개발원을 조직해 총회의 교육내용과 확산 운동을 총괄하는 기구로 자리 잡게 하자는 것이다.

또한 총회 정책 연구소를 신설하는 건은 연구위원회를 조직하기로 했고, 총회 미래전략개발위원회을 상설로 조직하는 건은 임원회에 맡겨졌다.

[해설]

이 세가지 결의는 교육과 정책, 미래전략을 구상한다는 점에서 획기적이다. 교회와 사회, 현재와 미래를 넘나들며 교단의 길을 제시하고, 정책과 전략을 연구하는 것은 거대 교단으로서 한국교회를 이끌 책임을 위한 중요한 단위이다. 마치 합동판 집현전으로 총회와 한국교회에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인지 기대가 된다.

 

[ 18신 ] 반기독교세력대응... 보수의 가치 지키는 상설기구로

이번 총회는 교단내부 정치 문제 뿐 아니라 사회적 이슈 대응이 큰 관심사가 되었다. 가장 큰 과제는 반동성애 대응 문제였다. 사회적, 법적으로는 차별금지법 문제 였다. 이런 사회적 대응을 위한 기구 조직이 상설화 됐다. 그것이 반기독교세력대응위원회 상설화 결의였다.

[해설]

반기독교세력대응위원회는 우리나라 사회정치적 세력 변동을 상징하는 조직이다. 이전에는 보수적 이념, 가치가 사회의 주류를 이루고 주된 사회적 도덕 가치가 돼 있어서 필요성이 급박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는 사회의 비주류로 보수세력이 밀리고 언론과 사회 분위기를 진보, 자유주의가 주도하면서 이에 대한 대응 필요성을 절실하게 요구하게 된 것이 배경이다. 향후 북미관계 변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따라 사회적 자유화 분위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교단의 반기독교세력대응 요구는 더욱 커질 것이다.

하지만 역할이 모호하고 겹치는 것은 아쉬움이다. 교회생태계위원회도 성격이 유사하고 교단 사회부 역시 이에 대응하는 상비부이다. 이들이 각기 자기 자리를 잡고 협조해야 하는 상황이 온 것이다. 1인 리더십 중심의 교회생태계위원회와 걸음을 함께 하고 사회부가 새로운 역할을 찾으면서 반기독교세력대응 활동의 중심에 서야할 과제가 놓여있다.

 

[ 19신 ] 외국 시민권자가 담임목사로... 과연 문제 없을까?

외국 시민권자를 공동의회에서 청빙 할 경우 담임목사가 되도록 결의했다.

이 헌의안이 논의되는 순간에 별다른 이의가 없는 것도 의외였다. 그동안 1년 안에 한국 국적을 취득한다는 조건도 사라졌다. 보수 교단은 민족적 입장을 강조하는 법인데 외국인을 담임목사로 받아들인다는 것이 제도화 되었는데 거부감이 없다는 것은 뭔가 모순적 감정을 느끼게 해주었다.

[해설]

국적이 같다는 것은 국가 역사와 운명을 같이 한다는 의미이다. 그런데 목회현장에서 운명이 다른 지도자를 교회 지도자로 모시고 함께 할 수 있을 것인지... 보다 신중했던 결정이 아쉽다.

 

[ 20신 ] 목회자 윤리강령 기각... 제104회 총회의 최대 모순

목회자윤리강령 채택이 기각됐다.

반동성애운동, 반페미니즘 운동, 심지어 청소년 성교육 문제 등을 앞장서 비판하던 교단에서 정작 자신들의 목회자 윤리강령 채택을 거부한 것은 자가 당착이요 모순이다. 결국 자신을 향한 윤리강령을 거부하면서 과연 반기독교, 반동성애 운동의 진정성이 인정받을 수 있는가?

이번 총회의 최대 모순이며 ‘허물’이라고 할 수 있다.

 

[ 21신 ] 윤익세목사 관련 임원회 소위원회 보고 무산... 회의장 소란

윤익세 목사 관련 소위원회 보고 무산으로 소위원회 위원들 반발.

윤익세목사 관련한 소위원회 보고를 지나가려 하자 소위원회 위원인 신규식 목사, 신현필 목사는 격렬히 반발하며 총회 보고할 것을 주장. 흠석 사찰과 몸싸움을 수차례하며 마이크를 잡고 발언권 신청했으나 총회장은 발언권 주지 않고 제지.

윤익세 목사가 정치적 재기 할 수 있을지, 소위원회 조사 내용 공개는 하지 않았지만 그 내용이 윤익세 목사의 발목을 잡을 수 있을지, 주변에서는 흥미롭게 지켜보는 중.

 

[ 22신 ] 재판 용어 환부, 환송 의미 공부... 회의장이 법학 강의실로 변해

재판 용어인 환부와 환송에 대한 해석 헌의를 다루면서 회의장은 총회법 강의 해석의 마당으로 변화.

한기승 목사, 박춘근 목사, 심요섭 장로, 유장춘 목사, 재판국장 김정식 목사, 신현철 목사 등 교단 내 법 전문가들이 총 출동해 환부와 환송의 의미와 차이점, 구체 사례에 대해 설명하고 강의(?)하면서 총회의 수준을 부쩍 높여.

환부는 총회 현장에서 재판국 보고를 채용하지 않으면서 총회 재판국으로 돌려보내는 것이요, 환송은 원심의 재판에 대해 파기 하면서 재판을 다시할 것을 하회에 돌려보내는 것이라고 정리하면서 총회의 재판국 보고 채용에 대해 중요성과 권위를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

헌의안 중 재판국 보고로 마무리하는 것으로 즉, 채용하는 것으로 하자는 안이 기각됐는데 이는 재판국의 판결을 사실상 총회의 판결로 마무리 짓는 것으로 하자는 안으로 헌법과 규칙을 벗어나는 것이 돼 기각됐던 것. 총회에서의 법 공부로 인해 총회 현장의 재판국 보고 채용의 권위가 확립되고 헌법과 규칙의 중요성에 대해 총대들이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23신 ] 기독신문 지사 폐지, 긴급동의 안건 상정돼.... 기각 처리

기독신문 지사 폐지 안건이 전격적으로 상정됐다. 기독신문 적자의 주 요인이라는 것이다.

현장에서 긴급 동의 안건으로 올라온 이 사안에 대해 기독신문 이사이자 지사를 운영하는 장로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왔다. 사업자 등록을 하고 정당하게 사업을 하고 있으며, 기독신문 적자의 주요 원인이 꼭 지사 문제 만은 아니며, 지난 5년간 구조조정하면서 적자를 줄여왔다는 주장이다. 이 안건은 기독신문 이사회에 맡기기로 하고 기각 결정됐다.

하지만 기독신문 이사회 자체 안에서 해결할 수 있을까에 대한 회의감만 남기고 있다. 총회 현장에서 열린 기독신문 이사회는 이 문제에 대한 논의 한마디도 없이 ‘서류대로...’를 연발하며 맥없이 마쳤다.

또한 긴급동의 안건을 올리면서도 찬성 발언자 한 사람도 나서지 않아 준비되지 않은 안건이어서 향후 이 문제에 대해 심도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뒷말을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