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4회 예장 합동 총회 평가 1 - 총신과 총회에 불어 온 '변화의 폭풍'
상태바
제104회 예장 합동 총회 평가 1 - 총신과 총회에 불어 온 '변화의 폭풍'
  • 합동투데이
  • 승인 2019.09.3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신 운영이사회 폐지, 총무 - 사무총장 구조의 총회 본부 최대 '파란'

혁신 ㆍ 변화 바람 휩싸인 사당동과 대치동, 긴장 속 첫 주 맞아

운영이사회 폐지 후 폭풍 전야의 총신, 

운영구조 바뀌는 총회 본부...  앞 길 계산 분주 

 

김종준 총회장이 취임 후 첫 임원회를 주관하고 있다.
김종준 총회장이 취임 후 첫 임원회를 주관하고 있다.

 

예장 합동 104회 총회를 마쳤다. 올 총회는 한마디로 ‘혁신’ 총회였다. 회복을 향해 가는 길에 혁신은 필연적이다. 지난 해 주제인 '변화'를 현실화 한 혁신의 과정을 통해 '회복'으로 갈 것인가? 긴장 속에 대치동으로 시선이 모이고 있다. 

‘변화’의 바람 몰아닥친 총회, 총신이 첫 번째 시작 지점

변화라고 하면 가장 큰 것이 총회와 총신의 관계 구조가 ‘변화’한 것이다. 그동안 총신과 총회의 연결 다리라고 믿었던 운영이사회가 더 이상 소통의 다리가 아닌 갈등의 축이 됨에 따라 총회원들은 운영이사회를 폐지하고 총회 또는 실행위원회가 법인 이사를 직접 선출하고 갈등 구조를 없애기로 했다.

운영이사회 폐지는 교단에는 매우 충격적인 일이다. 수십 년간 운영이사회 구조에 익숙해 있던 총회는 뭔가 큰 고리가 없어진 것 같은 마음을 겪을 것이다. 총회신학원 시절, 총회의 관할 아래 신학교가 존재하던 시절, 노회에서 목사 후보생을 관리하던 시절을 생각하던 총회원들은 운영이사회 폐지는 곧 신학교와의 고리가 사라지는 것 같은 느낌을 갖고 있다.

하지만 그 고리 사이에서 교권과 이익은 춤추고 있었다. 총회 교권은 곧 학교 운영권이었다. 학교를 통한 수많은 명예와 이익이 생겨났다. 총장 선임, 이사장 선임, 법인 이사 선임, 교수 임명, 교직원 임명, 신대원 졸업자 특별 교육, 단기 편목 과정 등 각종 이익이 총회-총신 통합운영권을 장악한 교권에게 장악돼 있었다. 이런 고리가 끊어진 교권 간의 갈등은 결국 총회-총신 갈등의 본질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시대가 바뀌었다. 총신대는 총회 만이 운영하는 곳이 아니었다. 막대한 교육부의 예산이 투입되고, 학생들에게는 국가 장학금이 지급되는 곳이 되었다.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대학 간의 무한 경쟁의 한가운데 총신대가 놓여 있었다. 자식이 커지면 부모 품에서 떠나는 것처럼, 총회-총신간 새로운 관계와 틀이 요구되는 시대를 맞게 된 것이다.

총회와 총신의 연결 고리는 제도와 재정이 아닌 개혁주의 신학과 사상이라는 정신적인 연결이 첫 번째가 돼야 한다. 그 뒤에 재정과 제도가 따라 가야한다. 과연 이런 연결 고리를 향후 법인 이사회가 어떻게 형성할 수 있을 것인가가 관건이 될 것이다.

변화의 두 번째 장소는 총회 본부.

총회는 대외 총무와 사무총장으로 시스템이 바뀌었다. 비상근직인 대외 역할의 총무가 주축이 되고 총무의 관할 하에 상근직 사무총장이 행정을 이끄는 구조로 변화된 것이다. 이는 최초의 취지가 재정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었다. 회계의 투명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사무총장을 공채하자는 것이다. 사무총장은 정치직이라기 보다는 행정 전문직이다.

하지만 염려도 적지 않다. 아무래도 상근직인 사무총장이 비상근직인 총무 보다는 총회 행정 장악이 쉽지 않겠는가, 비상근직 총무의 지휘 관할이 얼마나 먹힐 것인가, 자칫 총회장과 사무총장 사이에 끼여 자리잡기 어렵지 않겠는가... 등등이다. 이에 대한 권한 조정과 역할 분담이 어떻게 될 것인지 향후 처리가 주목된다.

반면 대외총무를 능력 있는 사람으로 뽑는다면, 한국교회 연합운동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연합운동의 경험과 인물이 작은 현 교단의 구조 아래서 연합운동 전문가를 키울 수 있는 조건이 되는 것이다. 오히려 대외 총무를 상근직으로 전환하게 된다면 이런 연합운동 – 행정 재정 전문가의 쌍두마차로 총회의 위상을 높일 수 있다. 이는 결국 인물과 운영에 달린 부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