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 총신대 여교수회, L 교수 ‘엄정 처리’ 촉구
상태바
[ 속보 ] 총신대 여교수회, L 교수 ‘엄정 처리’ 촉구
  • 합동투데이
  • 승인 2019.10.17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신대학교 여교수회 ' 사랑하는 총신대학교 학우들께 드리는 글 ' 발표
학교에 ' 엄정, 공정한 처리로 공의 세우길...' 촉구

총신대 총장 사과문 발표, 조사 징계 등 단호한 처리 약속

긴급 조사 처리위원회 2차례 회의, 보고서 공개

L 교수 이번 뿐 아닌 다른 성폭행 사례도 있어, 추가 신고 접수 등 활동

사회의 반기독교 정서 영향... 교단적 관심 상승 해

 

총신대학교 여교수회 성명서
총신대학교 여교수회 성명서

 

총신대 L교수 사태가 학교 내 교수 사회로 확산 되고 있다.

총신대학교 여교수회는 지난 15일 성명을 내고 ‘학교 당국의 엄정하고 공정한 처리’를 촉구했다.

총신대학교 여교수회 이름으로 나온 이날 성명은 학생들의 상처를 위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여학우들에게 하나님의 위로가 있으시기를 바란다”면서 여학생들을 위로하고 그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다.

성명은 이 사건에 대해 학교 당국은 엄정하고 공정한 처리를 통해 하나님의 공의를 세울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하면서 “ 총신 공동체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빚어진 인간에 대한 예의와 배려가 신앙인의 기본 덕목으로 인정되고 학우들의 권리와 학습권이 존중되며 총신이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총신대 L 교수의 성폭력 사건이 교수 사회의 입장 표명 상황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향후 조사와 징계 조치에 대한 학교의 처리 문제에 많은 감시와 견제가 존재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다.

한편 L 교수의 성폭력적 언급은 이번 만이 아니었음이 드러나고 있다. 총신대학교 성폭력(성희롱적 발언) 긴급조사처리위원회는 17일(목)까지 지금까지 해당 사건 교수의 성희롱적 발언에 대한 추가 신고 접수를 받기로 결정한 것이다.

긴급조사처리위원회는 교수와 학생대표, 상담센터의 대표들로 11(금)일 구성됐으며, 14(월)일까지 2차에 걸친 회의를 갖고 L 교수의 강의를 휴강 권고하기로 했으며 L 교수 뿐만 아니라 다른 교수들의 성희롱적 발언에 대한 추가 신고를 24일(목)까지 받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L 교수의 성폭력·성희롱적 언어에 대한 과거 사실을 제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다른 교수들의 성폭력 성희롱적 언어에 대한 신고 결과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언론을 통해 다른 교수들의 성폭력적 언어에 대한 보도는 나오고 있다.

학교 당국은 현재 L 교수의 강의를 휴강하고 남은 강의를 대체할 교수를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총신대학교 이재서 총장은 11일자로 사과문을 발표하고 조사위원회를 통해 철저히 조사하고, 징계위원회를 통해 상응하는 책임을 지도록 엄중히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해설 ]

이번 성폭력 사건은 사건 자체 보다 사건이 벌어진 시점과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더욱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총신대의 성폭력 사건은 이미 이전에도 수차례 발생한 적이 있다. 그러나 지금 만큼 관심의 초점이 되지 못한 채 묻혀지고 말았다.

그렇다면 무엇이 다른 것인가? 시대가 달라진 것이다. 기독교의 위상이 이전의 사회 주도적인 위치에서 사회적으로 몰리는 위치에 선 것이 가장 큰 것이다.

이전에는 권위주의 시대에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 노력했던 세력 가운데 기독교의 이름이 있었으며, 더 나아가 민족 근대화 시대 교육과 의료를 통해 대중의 지지를 받았고. 일제 강점기에는 민족을 위로하고 3.1운동에 기여했으며 신사참배 반대를 통해 대중의 호의적인 평가를 받았다. 그래서 1907년 원산대부흥 운동도 가능했고, 1960년대와 1970년대의 기적적인 교회 성장도 가능해져 현재의 초대형 교회가 등장했다.

하지만 지금은 권위주의 시대에서 다양화 시대로 변화되고 있으며, 민주화 시대를 넘어 평화통일시대로 들어서고 있으며, 정치적 민주화 요구에서 사회경제적 민주화, 개혁의 요구로 시대가 발전하고 있다. 이런 시대의 발전과 변화에 올바르게 대응하지 못하고 기독교는 기득권 보수 극우 세력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지금 조국 사태에서 드러났듯이 여야의 정치 대결은 이런 사회적 변화와 갈등 구조를 배경으로 하면서 총신대 교수의 성폭력 언어가 큰 사회 문제로 상승한 것이다.

총신대는 대표적인 목회자 양성 대학으로 인식되어 보수적 교계 지도자 양성의 뿌리로 인정되니 사회적 관심이 모이는 것이다.

학교 당국 역시 이런 시대적 인식의 변화를 감지하고 긴장하고 있다. 개별 교수의 일탈 문제가 아닌 학교 전체의 이미지가 실추될 수 있는 것이요, 이 결과가 총신 회복의 기치를 들고 학교를 정상화 하기 위한 노력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총장의 사과문이 매우 단호하게 나왔다는 평가를 받는 것은 그 만큼 위기 의식을 반영한 것이다. 게다가 관선 임시 이사 체제 아래 교원 징계권을 갖고 있는 이사회는 더욱 단호한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크다. 과거 같으면 교단의 ‘정치’가 들어갈 수 있었으나 이번에는 원칙에 입각한 결정이 나올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지금은 조사 단계로 신고를 받고 있는 중이며 이 절차가 마치면 징계위원회에서 구체적 결정을 내릴 것이다. 학교가 회복의 길을 가는 데 이번 사건이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 교단 내외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