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와 분석 ] 총신 재단이사회, 성희롱 교수 징계위원회 조직
상태바
[ 뉴스와 분석 ] 총신 재단이사회, 성희롱 교수 징계위원회 조직
  • 합동투데이
  • 승인 2019.12.19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신대 재단이사회 19일 열고 징계위원회 만 구성.
추후 징계 절차 진행
총신대학교 본관
총신대학교 본관

 

대책위원회 4명 교수 중 1명만 징계 대상으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져, 형평성ㆍ공정성 의문

징계 대상 거론 교수, 상대적으로 가벼운 발언,

총장후보, 현직 부총장 등 무혐의로 징계 대상서 벗어나,  타교수와 형평성·공정성 의문 받아

징계위 조직도 시간 끌기 아니냐... 의혹 받아

강의 중 성희롱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총신대학교 4인의 교수들 중 한 명만이 재단이사회의 징계위원회 대상으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3명의 교수는 징계위에  회부 조차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징계 대상 교수는 ㅁ 교수로 알려졌으며, 김지찬 부총장과 이상원 교수, 다른 ㄱ 교수는 징계을 피했다.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해당 교수들이 향후 교원 소청과 법정 소송을 통해 승소해 징계가 무위로 돌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피하기 위한 조치인 것으로 학교측은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ㅁ교수가 했다는 성희롱 발언은 학생 자치회에서 공개한 전문에 따르면 상담시 언급했던 내용 단 한 줄 뿐이어서 징계의 형평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영계, 노계” 발언과 “여성 성기” 발언 등 상대적으로 자극적이고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 발언들을 한 김지찬 부총장과 이상원 교수는 강력한 반발 성명과 학교의 중책임자 지위 등을 배경으로 징계를 피해 간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상원 교수는 한 때 총장 후보로 현 총장과 최종 후보로 경쟁할 정도의 인물이며, 김지찬 교수는 현직 부총장의 영향력으로 징계를 피한 것 아니냐는 주변의 해석인 것이다. 따라서 과연 이 사건 이후에도 김지찬 교수가 부총장 직을 유지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대책위, 학생들과 해당 교수 수업배제 방안 논의... 학교 측 의지가 관건

김지찬 교수 부총장직 유지 여부가 관심의 초점으로 등장, 해당 교수들 학부 수업 어려워 질듯

'기저귀 발언'부터 '전병욱 목사 스캔들' 거쳐  '영계 노계'까지... 반시대 반여성적 사건의 연속, 교단 내 시대적 성찰 필요해... 지적  

한편 학생회 관계자는 교수들이 징계 이외에도 강의에서 배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희롱 발언이 장기간 지속적으로 수업을 통해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해당 교수들의 강의 배제 방안은 실효적인 방안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이다. 강의 배제가 현실화 된다면, 사실상 직위해제와 같은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방안이 과연 현실적 대책일 것인가에 대해 의문도 있다. 징계는 피하되 징계와 같은 효과라는 것이 과연 현실성이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다른 교수의 강의 비용과 현 교수의 비용이 이중 지출되고, 당사자의 반발이 예상되고 이에 대한 법적 대응을 한다면 효과적일 것 인가에 대해 지적이 있는 것이다.

결국 이번 징계위 조직은 총신에 대한 사회의 비판에 대해 '제식구 감싸기와 시간끌기로 여론이 잠잠해지기를 기다리는 지연 작전 아니냐'는 또 다른 의혹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총신교수들의 성희롱 발언은 이번 교수들의 발언 만이 아니라, 이미 2003년 당시 총회장 이었던 고 임태득 목사의 기저귀 발언으로 시작해, 전 삼일교회 전병욱 목사의 스캔들 사건 등 교단의 역사 속에서 면면히 이어져 온 성의식을 드러낸 것이라는 지적이다. 기저귀 발언은 교계적ㆍ사회적 파장을 일으켰고, 전병욱 목사 스캔들은 노회가 분열되는 작용을 했으며, 이번 교수 성희롱 발언 사건에 까지 이르게 됐다는 역사적 평가를 하는 것이다. 유일하게 여성 안수를 거부하는 주요 교단으로, 이러한 여성 의식 속에서 여성에 대한 차별과 비하의 사고 방식이 계속 되는 한 언제든지 또 다시 폭발할 수 있는 사안이라는 것이다. 그러기에 확고한 징계를 통해 일벌백계의 역사적 교훈을 주었어야 했는데 이번에 징계위 조직 만으로 시간 끌기에 들어가며,  결국 용두사미적 사건 처리라는 평가를 받게 됐다는 지적인 것이다. 이러다가 교단 교회 내에 20~40대 여성 청년 주부 성도들의 급감 현상도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는 염려도 일어나고 있다.

징계위가 향후 ㅁ교수 만을 징계할 경우 본인의 반발과 법적 대응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형평성과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강의 배제가 현실화 될 경우 해당 교수들의 반발도 전망 된다. 또한 이전에 징계 결정한 ㄹ 교수도 대응할 것이다. 결국 이번 징계는 문제 해결이 아닌 새로운 문제를 낳는 시발점이라는 것이 지배적 평가이다. 

향후 총신의 문제가 전개될 상황에 교단과 사회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