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실무자, 1월 재판과 사분위 앞두고 총신대 평가 위해 방문
상태바
교육부 실무자, 1월 재판과 사분위 앞두고 총신대 평가 위해 방문
  • 합동투데이
  • 승인 2019.12.20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상화 추진 실적 평가를 위한 현장 방문 ' 실시
총회장 등 총회 임원들과 교육부 실무자들이 면담하고 있다.사진  이능규목사
총회장 등 총회 임원들과 교육부 실무자들이 면담하고 있다.사진 이능규목사

 

 

총회장 등 총회 임원, 교수ㆍ학생ㆍ직원 등 면담
구재단이사도 면담해 향후 행보 주목, " 명예회복 후 사퇴하겠다 " 밝혀

총신대학교의 관선(임시)이사 파견 상황을 평가하기 위해 교육부 직원이 19일 총신대학교를 방문해 면담을 실시했다.

‘ 정상화 추진 실적 평가를 위한 현장 방문 ’ 이름으로 방문한 교육부 직원들은 사무관급의 실무 직원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총신대학교 관선(임시)이사들의 활동 상황과 학교의 정상화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들은 학교 교수를 비롯해 직원, 학생, 동문, 임시이사, 구재단이사, 총회 대표 등을 다양하게 만났는데, 특히 구 재단이사를 면담한 것은 특이한 장면으로 보인다. 구 재단이사의 경우 교육부는 처음 만난 것이다.

특히 이날 면담한 총회장과 총회 임원들은 학교 정상화 의지를 강하게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면담 과정에서 구 재단 이사들과 조우하기도 했다.

교육부는 내년 1월 14일 열릴 재판의 판결 이후도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실무자들은 구 재단 이사들과의 면담에서 이들의 입장을 물어보기도 했는데, 구 재단 이사들은 재판 결과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직접적인 입장 표명을 하지는 않았으며 다만 원칙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교육부 실무자들은 판결이 나면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물었고 이사들은 명예 회복 후 총회의 뜻에 따라 총신 정상화를 이루며 사심없이 사퇴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 다각적 해결책 모색 중인듯... 1월 법원 판결과 사분위 회의가 정상화 고비

"총회도 강경 일변도 벗어나 현실적 총신 정상화 방안 찾아야" 지적도...

교육부도 이같이 다각적인 대책을 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교단 임원회 등 교단 지도부에서도 다양한 계획을 세우고 대비해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미 김영우 전 총장이 사법적인 절차를 마치고 영향력이 없어진 상황에서 총신에 대한 강경 일변도의 대책으로는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지 않느냐는 여론인 것이다. 정치력과 원칙의 조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지적인 것이다.

또한 이번 교수 성희롱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학교가 교단의 통제권 밖으로 옮겨감에 따라 교단 여론에 따른 학교 운영이 불가능해지면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관선(임시)이사 체제를 하루 빨리 종식하고 교단에서 직접 관리하는 체제를 세워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교수의 인사와 징계에 대해 교단에서는 아무 것도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는 뼈 아픈 경험을 이번 교수 성희롱 사건으로 겪은 것이다.

교육부 관계자의 이번 실사는 내년 1월에 있을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의 회의에 기초 자료로 제시되며 내년 1월 14일의 재판 결과와 사분위 회의가 향후 총신의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구 재단이사들과 조우하는 총회장 등 총회 임원들
구 재단이사들과 조우하는 총회장 등 총회 임원들
사진 이능규 목사 밴드
사진 출처 이능규 목사 밴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