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中 당대회 준비 7중전회 폐막…"시진핑 핵심 지위 수호"
상태바
[국제]中 당대회 준비 7중전회 폐막…"시진핑 핵심 지위 수호"
  • 연합뉴스
  • 승인 2022.10.12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표문에 '시진핑' 14회 등장…3연임 기정사실화
9월30일 공무원 표창식 참석한 시진핑 주석
[신화=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한종구 특파원 = 중국 공산당 최고 영도기구인 중앙위원회는 20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를 준비하기 위한 최종 점검 성격의 회의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의 당 핵심 지위 확립·수호를 강조했다.

이에 따라 16일 개막하는 당 대회에서 시 주석의 집권 연장이 확정될 것이란 예상에 더욱 힘이 실린다.

중국 관영 통신 신화사는 9∼12일 당 중앙위원 199명과 후보 중앙위원 159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베이징에서 열린 공산당 제19기 중앙위원회 7차 전체 회의(7중전회) 결과를 담은 공보문을 전했다.

2천600여자 분량 중 '시진핑'을 총 14차례 거론한 공보문은 지난 5년간 당의 성과를 거론하며 "시진핑 동지의 당 중앙 핵심, 전당 핵심 지위를 확립하고,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지도적 지위를 확립한 것은 전당·전군과 전국 각 민족 인민의 공통된 염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보문은 "전당은 두 개의 확립의 결정적 의미를 깊이 깨달아야 한다"면서 "두 개의 수호를 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개의 확립'은 시 주석의 당 중앙 핵심 및 전당(全黨) 핵심 지위 확립과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시진핑 사상)의 지도적 지위 확립을 말한다.

'두 개의 수호'는 시 주석 당 중앙 핵심 지위 및 전당 핵심 지위, 그리고 당 중앙의 권위와 집중통일영도를 각각 결연히 수호한다는 의미다.

이들 내용은 다가오는 당 대회가 시 주석의 3연임 '대관식'이 될 것임을 기정사실로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2012년 열린 제18차 당 대회를 거쳐 중국 최고지도자가 된 시 주석은 이번에 3연임을 확정하면 집권을 일단 5년 연장하게 된다.

jhcho@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