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 2보, 배광식 총회장, 김기철 재단이사장 노회 징계 추진 "파장"
상태바
[총신] 2보, 배광식 총회장, 김기철 재단이사장 노회 징계 추진 "파장"
  • 김성윤 기자
  • 승인 2022.03.30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의 중 전화 통해 노회 징계요구 공문 보낼 것 통보... 해묵은 총회-총신 갈등구조 재개 되는가?

학생들 총장에 대한 학교운영 문제제기 조사결과 보고... 문제 못 찾아

법인 전입금 언론 유출문제 해명 위해 총장에게 내용증명 보내... 차기 회의서 다룰 듯
김기철 재단이사장이 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총신대 재단이사 증원이 무산됨에 따라 배광식 총회장이 김기철 이사장에 대한 노회 징계 요구 공문을 보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총회장과 이사장의 만남을 통해 합의한 이사 증원 문제 처리에 대해 재단이사회에서 무산되자 배총회장 강력한 대응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재단이사회는 향후 이사 증원 문제를 놓고 총회와 총신간 정면 충돌 양상으로 가는 모습이 명백해졌다. 교육부 이사와 일부 이사들이 증원 반대 입장을 확고히 하면서 이사 증원이 불투명해짐에 따라 총회에서는 운영이사회 복원 여론이 높아지는 양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운영이사회 폐지의 명분이 이사 증원을 통해 안정적인 재정 후원 구조를 만들고 총신이 총회의 정치 마당화 되는 것을 막고자 하는 것이었는데, 이사 증원이 불투명해지면서 엉뚱하게 운영이사회 복원 여론이 힘을 얻는 형세로 흐르게 된 것이다. 

또한 교육부 선정 이사는 총신대와 교단에 대한 이해와 관계가 없기에 과연 이 문제에 대한 찬반에 대해 자격이 있는가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교육부의 과도한 사학 침해 일 수도 있는 것이다. 3인의 이들 이사들은 여성 이사의 존재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 외에는 긍정적인 지점이 뚜렷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다. 학교에 대한 재정 기여도 없으면서 의사를 결정하는 사실상의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관개정 부결을 주도하는 이들은 사실상 교육부 이사들인 것이다.

게다가 현재 1명 이사의 자리가 비어있기에 3인의 교육부 이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사실상 결정권을 행사하는 것과 같다. 총회원이라면 설득이라도 가능하지만 이들은 외부 인물들이라 설득도 통하지 않는다. 그런 이사들이 총신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높다. 총회장이 교육부 장관을 면담해서라도 이 문제를 해결해야 정관 문제가 풀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물론 다수의 이사가 잘 이끌어 간다는 보장은 없기는 하다. 의견 충돌과 이해 대립이 있을때 사공이 많은 배가 될 우려도 할 수가 있다. 하지만 많은 교회들의 힘을 모아야만 총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거대 교단인 합동교단의 운명적 입지인 것이다. 

 

이날 재단이사회는 이사 증원 문제 뿐만 아니라  총학생회 비상특별위원회의 학교 운영 문제에 대한 문제제기를 조사 했던 조사위원의 보고를 들었는데, 의혹 제기와 다르게 문제점을 찾지 못했음을 보고했고, 다만 법인부담금 문제 에 대한 언론 유출과 관련해서 총장 및 관계자들에게 사실 확인을 위한 내용증명을 발송하고 회신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보고 했다.

법인부담금 문제란 교육부의 제도를 활용하면 법인부담금의 교비 대체가 가능했지만 실무자의 실수로 법인 회계에서 법인 부담금을 낼 수 밖에 없게 된 사건을 의미한다. 이 사실이 교단에 알려지면서 가뜩이나 부족한 법인 부담금이 지출되는 일이 발생한 사건이다.  교육부의 시정 조치를 받게 된 것도 임시 이사 때에 벌어진 사건으로 당시 총장이 책임 선상에 있었으나 책임을 실무자가 지는 것으로 상황이 진행되었다.  향후 이사회에서 총장의 석명과 이사회의 조치가 주목되는 사건이다. 

 

교단 전체의 관심을 끌었던 이사 증원 문제가 복잡한 양상으로 진행됨에 따라 향후 총회와 총신간의 관계 문제에 대해 교단의 우려가 커져가고 있다. 당면해서 봄노회 때 김기철 이사장이 속한 전서노회(노회장 이민구목사)에서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해 주목이 모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