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7회 총회 마지막날] [13신~15신] 편목교육 현행대로, 총대연금가입 의무화, 배광식총회장ㆍ이은철사무총장 조사 임원회로
상태바
[제107회 총회 마지막날] [13신~15신] 편목교육 현행대로, 총대연금가입 의무화, 배광식총회장ㆍ이은철사무총장 조사 임원회로
  • 김성윤 기자
  • 승인 2022.09.23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질적인 편목교육문제, 대안 없어 현행대로... 정서와 현실 균형 잡을 필요

총대 연금가입 의무화 문제, 총회장 단호한 결단으로 통과... 누구에게 곳간 열쇠를 맡길 것인가? 고뇌

긴급동의안서 칼날 휘둘러... 배광식 총회장 헌법위배ㆍ이은철사무총장 유불리 문제 조사, 임원회로 맡겨
제107회 총회선언문을 채택하고 있다.

총회 4일차 : 22일(목)

[13신] 편목교육, 현행대로

교단의 고질적인 어려움인 편목 교육 문제가 의제로 올랐다.

총신에서 교육하던 편목이 교육부의 통제로 없어진 이후 총회 차원의 편목 교육문제는 계륵같은 존재였다. 핵심문제는 교육기간 문제. 그토록 짧은 집중교육으로 신대원 3년을 가름할 수 있는가가 평가의 기준이었다. 미주노회의 경우는 불과 몇주교육으로 교단 목사가 되니 3년 총신 다닌 목사들이 억울(?)할 만도 하다.

하지만 현실을 냉정히 평가하는 뜨거운 공방 끝에 ‘현행대로’ 하기로 결정됐다. 그렇다고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온 것은 아니다. 단지 현실이 그렇다는 결의인 것이다. 이런 결정을 하는 것이 정치이다. 편목 교육은 앞으로도 계륵 같은 문제가 될 것이다.

 

[14신] 회무 마지막날 총회연금 가입문제 총회장의 결단의 순간은 단호했다.

총회는 마지막날이 백미다. 마지막날 얼마 안남은 총대를 배경으로 정치꾼들이 막판 의도를 드러내는 과거 역사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 총회는 마지막날까지 많은 총대들이 자리를 지켰다. 식비 때문이 아니었다. 3년만의 대면총회 감동과 총회 건전발전 열망 때문이었다.

역시 마지막날 결단의 순간 총회장의 리더십은 단호했다. 총대의 연금가입 의무화 때문이었다. 기자가 보기에 약 6대4정도 된 것 같았다. 예와 아니오의 비율이 그렇다는 것이다. 연금가입하지 않는 총대는 천서하지 않겠다는 안이 나오자 처음에 머뭇거리던 반대 소리가 점점 커졌다. 감리교 1조, 통합측 5천억, 합동측 3백억... 왜 이렇게 됐나? 소위 납골당 사건으로 뜯어먹어서 그렇게 됐다. 총대들은 이런 현실에서 연금제도를 다시 세워야 할 당위성과 과거 경험에 대한 트라우마 때문에 예와 아니오 사이에서 우왕좌왕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무너진 성벽을 다시 세우는 임무가 권순웅 총회장에게 주어졌다. 권순웅총회장은 가부를 물으면서 ‘아니오’도 상당히 있지만 ‘예’ 보다는 적다는 판단을 했다. 그리고 선포하고 고퇴를 두드렸다. 작심을 한 듯 이 안건을 통과시키면서 총회 연금 문제는 다시 동력을 얻게 되었다. 향후 이 곳간을 누가 지켜갈 것인가?

 

[15신] 긴급동의안의 칼날, 직전총회장과 사무총장을 베다.

헌의안 심의를 마치고 마지막 논의 건인 긴급 동의안건이 올라왔다.

사회소송시행세칙 제15조 적용 안건, 순천노회 정상화 건, 사무총장 행정농단 조사처리 및 직무정지에 대한 건 등 3건 이다. 

사회소송시행세칙 제15조 적용 건은 충남노회가 폐지됐으므로 기각됐다. 순천노회 정상화 건은 직전총회장인 배광식목사의 면직자 원인무효 선언, 불법적인 회의 진행과 노회 조직 등의 행동이 헌법에 어긋남을 지적하고 조사하는 안건을 제출했다. 이 건은 임원회로 넘기기로 했다.

또한 사무총장 행정농단에 대한 조사처리위원회 설치와 직무정지에 대한 건은 사무총장제가 폐지된 이후 사무총장의 유불리에 대한 조사를 하자는 취지로 임원회에 맡기기로 결의했다.

결국 지난 106회 총회의 핵심 지도부가 모두 조사받는 입장이 되었다. 배광식 직전총회장은 헌법 위반, 사무총장은 유불리 관계 조사이다. 담당은 임원회가 맡았다. 임원회가 뜨거운 감자를 떠 안은 셈이다. 과연 신임원회는 제108회 총회에 어떤 결과를 보고할 것인가?

전국교회가 뜨거운 시선으로 처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