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8총회/기획] 올해 총회를 뜨겁게 할 정치· 정책 이슈
상태바
[제108총회/기획] 올해 총회를 뜨겁게 할 정치· 정책 이슈
  • 김성윤기자
  • 승인 2023.09.14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전남노회 분립문제 – 임원회 권한 강화 규칙 개정 절차 위법 논란으로 번질 듯
충남노회 후속조치 – 결의보다 시행세칙이 우선... 법적 원칙 관철될까?
강남노회와 선관위의 정면 충돌... 선관위 당연직 폐지 여론까지 일어나
실행위에서의 샬롬부흥운동 예산 책정과 집행, 과연 법에 맞는가? 문제제기 많아

[정책]
대회제·여성사역자 지위향상, 전향적 결과 나올까? 기대반 우려반
성윤리 지침 채택하면 교단 이미지 향상에 도움될 것, 만시지탄이지만 꼭 채택해야
정년연장, 매년 올라오는 단골 메뉴, 도시 중대교회 목회자들 농촌교회 이용 말아야
목회자 이중직 논의조차 없어... 교회 양극화로 젊은 목회자 생계 위기외면 말아야
분립위원장 고광석목사가 (가칭)광주전남노회 조직을 발표하고 있다.
분립위원장 고광석목사가 (가칭)광주전남노회 조직을 발표하고 있다. 올 총회는 전남노회 분규문제를 시작으로 격렬한 정치 대결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본격적인 정치 총회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총회가 회복을 중심으로한 샬롬 부흥운동을 기조로 시작되어 일정 성과를 거두었지만, 여전히 행정과 정치 측면은 해결하지 못한 많은 문제들이 꼬일대로 꼬여 피로감 마저 주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런 문제를 잘 해결해야만 총회의 정치적 에너지가 잘 순환될 수밖에 없는 막바지 국면을 맞고 있다. 그러면 올해 총회는 어떤 정치와 정책을 펼쳐갈 것인가?

1. 다가온 정치의 계절... 갈등과 꼬인 문제, 무대에 모두 나오게 될 듯

1) 전남노회와 임원회의 대결... 총대호명부터 논란 터질듯, 임원권한 강화 규칙개정까지 불법 규정될까?

대립은 총대 호명 시간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전남노회 총대와 분립신설된 노회라고 주장하는 (가칭)광주전남노회가 총대 인정 문제부터 시작해 총회 개회 시간을 미루게 할 것으로 보인다. 전남노회와 총회 임원회는 피차 물러설 수 없는 건곤일척의 외나무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이 사건은 비단 노회 분규로만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문제는 임원회에 부여한 분쟁노회에 대한 총회 임원회의 수습처리위원회 구성 권한을 명시한 규칙 24조 3항의 개정 과정에 대한 절차적 위법성 문제와, 헌법과의 충돌문제, 법 상호간 상위법고 하위법의 법체계 문제등 논란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와 함께 당시 규칙부 서기였던 현 총회서기 김한욱목사에 대한 책임문제로까지 비화될 것으로 보인다.( 본지 해설기사 참고)

2) 강남노회와 선관위의 감정 대결에서 선관위 당연직 폐지까지 여론 들끓어

또한 선관위에 대해 헌의안을 낸 서울강남노회와 선관위의 논쟁이 정치부장 후보인 이영신목사의 후보자격에 대한 공방으로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부장 이영신목사가 후보자격을 가진다 해도 강남노회의 선관위원장과 심의분과장에 대한 처리를 요구하는 헌의안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감정싸움과 실제적 선관위의 자의적 행동과 판단에 대한 부분은 올해 선거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으며, 선관위 당연직을 폐지하자는 여론이 비등해지고 있다. 사실상 직전 총회장이 차후 총회장을 좌우하는 권좌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 하지 않다는 지적인 것이다. 또한 올해 금품 수수한 돈을 총회 금고에 넣어 놓는 것도 법에 따른 행동은 아니기에 구설수에 올라 있는 중이다.

3) 해묵은 충남노회 문제... 올해는 어떻게 될까?

충남노회 사건도 사회소송매뉴얼상 효력 적용이 대법원 판결 3주이후부터 되도록 된 법적 사항에 대한 충남노회 정기회측의 주장에 대한 논쟁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규 목사는 “사회소송시행세칙에 따르면 2020년 10월부터 이미 충남노회는 계속 존재하고 있는 것이며, 이는 논쟁과 토론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법의 집행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해 총회에서 충남노회 해산을 결의했다고 해서 법체계상 결의는 하위로 취급돼 사회 시행세칙을 적용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사회시행세칙을 폐지하자는 결의는 부결됐기 때문이다.

4) 실행위원회 예산승인 권한 있나? 샬롬부흥운동 10억 배정 법적 정당성 문제제기

이밖에 실행위원회에서 결정된 샬롬부흥운동본부 10억원 예산 책정과 집행에 관한 위법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실행위원회는 정책을 연구해 헌의하며, 파회후 발생한 대내외적으로 긴급한 사안에 대해 총회적 차원에서 처리하도록 하고 있다. 지난 제107회 총회 이후 11월 3일 총회실행위원회에서 샬롬부흥운동에 10억원 이내에서 총회발전기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 총회실행위원회가 예산을 승인 집행하도록 한 것은 실행위원회가 할 수 없는 일이라는 지적이다. 만일 이런 일이 매년 진행되면 예산 결산 기능을 주로하는 총회는 불필요해지며, 사업마다 이렇게 하면 관례적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샬롬운동본부 김진하 본부장은 “실제로 5억 8천만원을 사용했으며, 감사를 철저히 받아 조금도 투명성에 문제가 없다”고 답변했다. 어쨌든 실행위원회의 예산 승인 기능에 대한 총회적 정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올 총회는 이런 저런 대립과 이견 충돌이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감정적 문제와 정치적 이해관계문제, 절차와 법체계 원칙 수립 등 그동안 소홀했던 문제가 한꺼번에 몰아치며 총회는 상당한 열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꾼이 아니라 모든 총대와 총회원이 주인이 되는 정치 총회가 되기를 빌어본다.

 

2. 총회에서 다룰 정책 문제들...

1) 대회제와 여성사역자 지위 향상문제 전향적... 내친김에 성윤리지침까지 갈까?

대회제 시행은 단계적인 실행방안을 관련 특별위원회에서 잘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회제의 당위성은 대체로 공감하지만, 현실 정치구조가 호락호락하지 않은 것이 문제이다. 서북지역노회들의 협조와 결단을 얻는 것이 관건이다. 단계적 시행으로 현실적인 이익을 보여주면서 서서히 시행하고자 하는 것이 대회제시행 연구위원들의 바램이다. 과연 이런 합의의 분위기가 형성돼 있는가는 별개의 문제이다. 현재로는 낙관도 비관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성사역자 지위향상문제는 오정호 총회장의 교갱계열이 강력히 추진하는 것으로 안수문제와 구별해 강도사고시 응시권을 주자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다. 성급한 이들은 여성안수까지 거론하지만, 그 문제는 아직 합동총회에는 현실성이 약하다. 좀더 시대가 진전해야 하는 상황인 것이 냉정한 평가이다. 총대들의 세대교체와 개혁여론의 향방에 따라 전향적인 결정이 나올 것을 기대하고 있다. 보수 교단이기에 남녀 차별을 의식의 바탕에 있을지 모르지만, 그렇다고 그것을 노골적으로 말할 수 없는 시대이기에 교단의 고민과 행동 사이에 차이는 더욱 커지고 있다. 다만 너무나 늦지는 않게 변화해야 한다는 것을 모두 공감한다면 이문제의 해결은 자연스러워질 것이다. 다만 표결은 피하고 정치적으로 가부를 묻는 형식으로 하는 것이 가장 무난할 것이다. 여성 사역자 관련 상설기구화는 총회장 등 지도부의 결단으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성윤리 문제에 대한 윤리규정 채택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채택될 것이 유력하다. 시간적으로 늦은 감이 있지만 합동교단에서 성문제에 대한 윤리규정을 채택한다면 교계적인 이미지 제고에 많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2) 매년 올라오는 정년연장과 총신운영이사회 복원 문제... 이중직 문제는 사라져

정년 연장문제는 총회 정치권의 긴급한 현안으로 해마다 그 간절함이 커져가고 있다. 농촌교회의 형편을 명분으로 하지만, 실질적으로 도시 중형이상 교회 목회자의 현실적문제로 정년이 다가옴에 따라 교단 리더 세대의 동력이 더욱 강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반대하는 장로들을 상당히 설득했다고 하는데, 과연 표결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상당수가 궁금해 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 평가의 문제에 대해 반론도 많이 나오고 있다. 또한 장로 총대들이 선뜻 손들어줄 지도 미지수다. 젊은 세대의 사역지가 좁아지는 상황에서 도시 중대형교회 목회자들을 위한 정년연장이 이기주의로 평가받을 수도 있다. 표결을 한다면 보수적 심리로 인해 또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총신운영이사회 재건문제는 현재 총신이 교권 중심세력권 아래 있어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다. 하지만 총신법인이사회 운영이 한 세력의 독점으로 돼가고 있다는 평가가 교단 내에 확산된다면, 반대급부로 운영이사회 재건 문제는 언제라도 수면 위에 올라올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만약 이사 확대가 최종적으로 좌절되면, 총회의 대세여론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 따라서 총신 주도세력은 열린마음으로 이사회 확대와 총회 다른 세력들과의 공동 운영을 모색해야만 한다. 현재와 같은 좁은 운영으로는 총신의 변화와 발전을 꾀할 수 없으며, 장기적으로 서서히 망하는 침체와 퇴보의 길을 걸을 수도 있다.

지난 해 뜨거운 주제였던 목회자 이중직 문제는 아예 사라졌다. 현실은 양극화가 교회에까지 들어와 젊은 교회와 목회자들의 살 길이 막막한데, 교계는 이에 대한 고민과 논의조차 되고 있지 않다. 다양한 사역과 생존권에 관한 고민이 없다면 젊은 목회자들도 없을 것이요, 향후 한국교회의 성장 동력은 사라질 것이다. 먹고살아야 전도도 선교도 할 것 아닌가? 무대책한 소명감만 강조하지 말고 현실적 방법을 찾는 젊은 세대 목회자들을 응원하는 자세가 아쉽다.

정책 사안은 아직 보수이념으로 강고한 합동교단에서는 활성화하기 힘든 분야이다. 열린 보수의 마음을 가지고 이념대립이 완화 될 때야 비로소 다양성과 공존의 분위기 아래서 창의적 정책이 다양하게 토론되고 채택될 수 있다. 보수교단이 숙명적으로 안고 있는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올 108회는 이런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 만으로도 정책적 방향에서 좋은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이며, 우공이산의 자세가 필요한 것이 정책분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